엔스케이프 아크릴/ 컬러유리/ 사틴유리 재질 만들기
스케치업 렌더 프로그램은 브이레이, 엔스케이프 등이 있다.
그 중 엔스케이프에서 아크릴, 컬러유리, 새틴유리 같은
뿌연 유리 혹은 컬러가 들어간 유리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다.
설정값 요약은 맨 마지막에 적어두었다.
엔스케이프 아크릴, 컬러유리, 사틴유리 재질 설정방법
1. 모델 만들고 아무 색상이나 지정
2. Enscape material editor로 엔스케이프 재질창 켜기
3. Transparency->Transmittance
4. Albedo->color->advanced 에서 색상 코드 복사
5. Transparency->Tent color에 코드 붙여넣기
(아크릴 컬러를 바꾸고 싶으면 여기서 바꿔야 한다. 이제 스케치업 화면 팔레트에서는 컬러 조절 불가능.)
(여기까지 이런 모습)
6. Frosted Glass 체크/ Opacity 0%/ Refractive index 1.52/ Roughness 60%/ Specular 80%
-Roughness 숫자가 줄어들수록 클리어한 아크릴, 숫자가 높아질수록 샤~한 아크릴이 된다
-Specular 숫자가 줄어들수록 빛 반사가 없어져 인위적인 아크릴, 숫자가 높아질 수록 빛 반사가 많아져 보라색?으로 보일 수 있음. 화면을 보면서 적당한 조절이 필요하다.
아크릴 재질 설정값 요약
-Transparency->Transmittance
-Transparency->Tint color 색상 설정
-Frosted glass 체크
-Opacity 0%
-Refracive index 1.52
-Roughness 60%
-Specular 80%
추가 꿀팁
1. 아크릴 맵을 입히면 스케치업상에서 투명하게 보여서 모델링할 때 힘들다.
맵핑 없이 모델링을 마친 뒤 가능한 마지막에 아크릴 맵을 입혀줄 것.
2. 아크릴 맵은 앞/뒤 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면의 앞/뒤 모두 맵을 입혀줄 것
(면 선택 후 오른쪽버튼->Reverse fa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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