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 리뷰] '부의 추월차선' 요약: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

by 오나나2 2023. 5. 25.

빠르게 부를 축적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부의 추월차선' 요약정리.

출간된지는 꽤 오래 되었지만 경제적 자유라는 주제로 오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책이다.

초판이 무려 10년 전(2013년)...

 

이미 유투브나 책 소개 블로그에 많이 소개되어있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간추려 정리해보려고 한다.


 

부의 추월차선
30대 억만장자가 알려 주는 가장 빠른 부자의 길
엠제이 드마/ 토트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저축해서 노년에 여유로운 은퇴생활을 누리는 것이 아닌, 빠르게 부자가 되어 누릴 수 있는 것들을 젊은 날에 누려야한다고 말한다.

 

책은 총 8파트로 나누어져있다. 

 

*Part 1,2에서는 천천히 부자 되기는 가망이 없다고 말하며 기하급수적으로 돈을 벌어들이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타고난 재능이 없어도 백만장자가 되는 방법

1. 한가한 시간에는 꼭 책 읽기

2.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기

3. 모든 것을 공부하기 (재무, 프로그래밍, 자서전 등), 이 때 해결이 시급하거나 미처 해결되지 않은 고객의 니즈 발견하기

 

또한 가난한 사람, 평범한 사람, 부자가 된 사람의 차이점인 신념체계를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으로 비교한다. 아래 9가지 사고방식의 차이가 다른 신념체계를 갖춘다.

 

 각 신념체계의 핵심 사고방식

1. 부채에 대한 인식: 빚과 자기 자신 중 누가 무엇을 통제하는지

2. 시간에 대한 인식: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관리하는지. 시간이 많은가? 적은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가?

3. 교육에 대한 인식: 내게 교육의 역할이란 무엇인지

4. 주요 수입원

5.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어떻게 순 자산을 늘릴 계획인지 가난한 사람은 인도를 걷는다. 

6. 부에 대한 인식: 부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부를 얻기위한 수학적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7. 목적지: 목적지가 있는지. 어떤 모습인지

8. 책임감과 통제력: 자신의 삶과 재무 계획을 통제하고 있는지

9. 삶에 대한 인식: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지, 그 반대인지

 

*Part 3,4,5에서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의 차이를 다룬다.

인도는 가난을 만드는 지도이며, 인도를 걷는 사람은 재무적 목적지가 없고, 쾌락의 노예로 살아가며, 소득이 있지만 가난하다. 

서행차선은 평범함을 만드는 지도이며, 이 지도가 정말 효과적인지 의심해보아야 한다. 서행차선을 걷는 사람은 작은 것에 만족하고, 저축하며 검소하게 살고, 불필요한 위험을 피한다. (난데?) 이 전략이 전혀 쓸데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자체로써 하나의 계획이 될수 없다.

추월차선은 빠르게 돈을 벌고 특별한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게 하주는 지도이다. 시간은 돈보다 훨씬 중요한 자산이며,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을 도울수록 시간과 돈, 개인적인 성취에서 더 많은 것을 얻는다고 생각한다. 

 

부자의 사고방식은

1. 사람들이 불편하게 생각하고, 찾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2.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무한 확장 가능하며 시스템으로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는 것이다.

 

Part 6에서는 선택에 대해 이야기한다.

올바른 선택의 중요성과, 젊을 때 하는 선택의 위력, 기업의 형태를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두가지 전략에 대해 소개하며 비범한 부를 얻기 위해 비범한 신념을 지닌 사람들과 교류할것을 이야기한다.

 

Part 7에서는 무조건 사업이 부를 향한 올바른 길이 아니며, 올바른 길로 가기 위한 5가지 계명을 제시한다.

추월차선 5계명

1. 필요의 계명: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인지

2. 진입의 계명: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견실하고 경쟁이 드물다. 낮은 진입장벽을 넘으려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3. 통제의 계명: 내가 사업을 통제하고 있는지, 통제 당하고 있는지. 사업을 통제하는 사람은 고용되지 않고 고용한다.

4. 규모의 계명: 범위(판매개수)와 중요도(단위당 이익)가 제한적인지

5. 시간의 계명: 사업과 시간이 분리되고 있는지, 분리되지 않는 사업은 직장이다.

 

Part 8은 실행할 것을 주장한다.

아이디어는 사건일 뿐이고, 실행은 노력, 희생, 절제, 인내의 과정을 거친다. 아이디어는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하며, 세상 최고의 사업 계획은 실적과 시제품이다.


'서행차선 전략들이 쓸모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자체로써 하나의 계획이 될 수는 없다.'

 

책을 읽으며 이번에는 낭비되는 자투리 시간에 대해 생각 해볼 수 있었다.

하루에도 쓸모없는 데 인생을 낭비하는 시간이 너무 많다. 비즈니스 시스템의 힘을 확대하기 위한 스스로를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운전 대학(교통체증 안에서 오디오북이나 경제뉴스 활용)/ 기다림 대학 (공항, 병원, 행정기관 등에서의 기다림 시간동안 읽을거리 활용) 등등... 일상의 사소한 일을 하면서 낭비하는 시간은 교육의 시간으로 보내기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