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수영

수영배우기 좋은 시기 추천, 계절별 수영 강습 장단점

by 오나나2 2023. 9. 20.

오늘은 수영을 배우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지, 또 계절별로 수영을 배울 때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수영배우기 좋은 시기


많은 사람들이 수영 배우기 좋은 시기는 여름이라고 생각한다. 더워서 물놀이가 생각나기도 하고, 휴가기간, 바다나 호캉스 실내수영장을 떠올리다가 수영을 배워볼까~ 하면서 찾아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여름인 6-8월에 수영장에 사람이 가장 많다. 자유수영을 하러 주말에 가보면 진~짜 바글바글 하다.
이런 이유에서 여름도 수영 배우기 좋은 계절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수영을 배우는 가장 좋은 계절은 가을이라고 생각한다.

가을이 수영강습하기에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여름보다 사람들이 덜 오기 때문이다. 사람이 덜하니 신규 수강신청이 비교적 쉽다. 수영배우기를 결심했을 때 신청할 수 있다. 수영은 수강신청만 성공하면 이제 다 된거나 다름없다.
또 아직 너무 추운 날씨는 또 아니라서 물에 들어갈 때나, 수영을 마치고 집에 돌아갈 때 상쾌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사실 여름 빼고 거의 모든 계절이 수영장의 비수기이기 때문에 비수기에 수영 배우는 것을 추천한다.



계절별 수영 강습 장단점


봄: 뭔가를 새로 시작할 마음먹기 좋은 계절. 

장점은 새해가 되면 무언가를 새로 시작하고 마음 먹기에 좋다. 수영을 새로 시작하기에 좋은 계절. 날씨도 따뜻해서 수영하기 좋다. 여름휴가지에서 수영을 하고 싶은 사람들은 겨울이나 봄에 수영을 시작해야 여름에 휴가지에서 수영을 할 수 있다. 

단점은 수영 배우기를 마음먹는 사람들이 많아서 1월 첫 주에는 사람이 가장 많다.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코를 훌쩍이느라 수영하기 안좋다.


여름: 수영장이 절로 떠오르는 계절. 

장점은 수영장 가기 너무 좋은 날씨라는 것. 너무 더워서 시원한 수영 생각이 절로 난다. 또 운동할 때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은 수영할 때 땀 흘리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 

단점은 사람이 너무 많다. 수강신청하기 힘들어서 내가 배우기로 마음 먹고도 몇 달을 더 기다리다가 아예 못배우게 되기도 한다. 


가을: 수영배우기 좋은 계절.

장점은 수영장 성수기(?)를 지났기 때문에 수영장 인원이 조금 널널하고 수강신청도 비교적 쉽다. 날이 선선해지기 시작해서 수영하고 나왔을 때 상쾌함이 극대화된다. 

단점은 딱히 없는 것 같다. 놀러가기 딱 좋은 날씨라 수영장 안가고 놀러가고 싶은 유혹이 넘치는 것?


겨울: 여름에 써먹을 수영 배우기 좋은 계절.

장점은 정말로 이 때는 사람이 많이 없어서 좋다. 또한 여름에 수영을 하려면 겨울에 수영을 배워야한다는 소리가 있다. 겨울도 수영 배우기 딱 좋은 시기이지만

단점으로 추워서 집을 나서기가 쉽지 않다(...) 수영장 물 온도는 늘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실내수영장 내부가 어쩔 수 없이 조금은 추워진다. 또 해가 짧아져서 새벽수영을 다니면 거의 한밤중에 나오는 느낌이라 조심해서 다녀야 한다.